IRA 구좌 이용 방법

“Back Door Roth IRA” Contributions

2019-03-02

Utilize your Traditional IRA and Roth IRA to maximize benefits by incorporating the method mentioned below.

For the original article, click here. 

지난 칼럼(2월23일 A13면)에 이어 세금보고 기간에 알아두면 좋은 Traditional IRA와 Roth IRA의 제한 내용과 베네핏에 관해 좀 더 알아보도록 하겠다.

Traditional IRA나 Roth IRA의 저축 금액이 적다고 생각해서 이에 따른 세금혜택도 적다고 생각할 수 있다. 또한 IRA에 가입한 금액은 59.5세 이상 되기 전에 지출하면 10% Penalty를 내야 하기 때문에 오랜 기간 자금을 묶어놔야 하는 IRA를 꺼려할 수도 있다.

하지만 IRA 베네핏은 생각보다 크다. 부부 당 2018년도를 기준으로 50세 미만일 때 11,000달러 그리고 50세 이상일 때 13,000달러, 2019년도를 기준으로 12,000달러와 14,000달러까지 매년 저축하고 세금 베네핏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은 결코 적은 게 아니다.

IRA에 매년 저축하고 투자한 금액의 이익은 매년 복리되어 자라고 Roth IRA 같은 경우 지출시 이익금에 대한 세금을 전혀 납부하지 않아도 시간이 지날수록 세금 베네핏이 더 커진다고 보면 된다.

또한 저축한 금액을 손쉽게 빼지 못한다는 생각에 저축이 오랫동안 유지된다. 하지만, 만약 예측하지 못한 일이 생겨 59.5세 이전에 갑작스럽게 IRA자금을 지출한다고 해도 투자한 기간 얻은 이익금이 IRS에 내야 하는 Penalty인 10%보다 크다면 오히려 투자를 통해 이득을 볼 수도 있다. 그저 예전에 냈어야 하는 소득세를 늦추어서 낸다고 보면 된다.

IRA는 어떻게 이용하는지에 따라 베네핏이 더 커질 수 있다. 회사에 은퇴플랜이 없어 개인으로 IRA에 가입하고 싶지만 소득이 높아 Roth IRA 가입이 불가능하고 Traditional IRA에 가입한다 해도 세금 공제를 전혀 받을 수 없어 IRA의 베네핏이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IRA의 베네핏을 누릴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일명 ‘Back door Roth IRA’는 소득이 높은 사람들이 세금 공제 없이 세금을 낸 금액으로 Traditional IRA에 가입하고 그 금액을 Roth IRA로 변경하는 것이다.

Traditional IRA에서 Roth IRA로 변경할 때 이에 대한 소득 제한 금액이 없기 때문에 소득이 높은 사람들이 매년 세금공제 없이 Traditional IRA에 가입하고 그 금액을 Roth IRA로 옮긴다면 나중에 투자한 이익금에 대한 세금을 전혀 내지 않아도 돼 이런 방법으로 은퇴자금을 준비한다면 나중에 세율이 높아져도도 Roth IRA에 투자한 금액은 소득세를 전혀 안내도 되니 투자가 복리되는 시간이 길수록 이에 따른 세금 베네핏은 더욱 커지기 마련이다. 그러니 자산을 물려준다하더라도 Roth IRA로 물려주는 것이 Traditional IRA로 물려주는 것 보다 훨씬 더 큰 자산을 남겨줄 수 있다.

이와 같은 IRA는 잘 알고 이용하면 여러 가지 장점이 있지만 잘못 이용했을 때 이에 따른 불이익이 있을 수 있으니 꼭 세무 전문가와 제정 전문가와 상의한 후 본인의 은퇴 나이와 투자 성향에 맞게 가입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