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세 이용 IRA 가입시 주의점

Contributing to an IRA Account

2019-02-23

Learn about the IRA contribution limits and income limits to make the most of your retirement savings.

For the original article, click here. 

세금보고 시즌을 맞아 세금을 줄이고 싶으신 분들은 IRA (Individual Retirement Account)를 고려하실 수 있다. 그러나 만약 실수로 IRA에 잘못 가입하면 세금을 줄이려다 오히려 IRS에 벌금과 세금에 대한 이자까지 물어야 할 경우가 생길 수 있어 주의가 요망된다.

2018년도 IRA 한도금액은 ▲50세 미만일 때 5,500달러 ▲50세 이상일 때 6,500달러이다. 2019년 제한금액은 각각 500달러씩 인상된 액수를 세금혜택 받을 수 있다.

IRA는 Traditional IRA와 Roth IRA로 크게 두 가지로 나눠진다.

Traditional IRA는 저축한 금액만큼 그해에 세금 공제를 받고 은퇴 후 찾아쓸 때 소득으로 인정, 이자와 함께 세금을 내는 계좌이다.

하지만 Roth IRA의 경우 Traditional IRA와 달리 세금 공제를 받지는 않으나 나중에 지출할 경우(투자한 후 최소 5년 이후) 이익금에 대한 소득세를 내지 않는다.

그러니 두 가지 IRA의 세금 베네핏을 잘 이해하고 본인의 현재 세금 상황과 은퇴 때의 상황을 잘 고려하여 자신에게 효과적인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모든 사람이 Traditional IRA나 Roth IRA에 가입할 수 없다는 단점이다.

먼저 싱글일 경우 소득이 있어야 가입할 수 있고 소득이 적을 경우 소득 금액까지만 IRA에 적금하고 세금공제 받을 수 있는 제한이 있다. 단, 결혼을 했을 경우 배우자가 일을 하고 있고 본인은 일을 하지 않았을 때 본인의 소득이 없더라도 IRA에 가입할 수 있게 된다. 하지만 배우자가 회사의 은퇴 플랜에 가입했을 경우 IRA에 가입할 수 있는 금액과 이에 대한 세금공제 금액은 제한되어 있으니 잘 알아보고 IRA에 가입해야 한다.

예를 들어, 부부의 총 소득이 121,000달러 이상이라면 Traditional IRA에 저축했다 하더라도 세금공제를 받을 수 없다. 그리고 부부의 소득이 총 199,000달러 이상이라면 Roth IRA에 가입할 수 없는 제한이 있다.

불필요한 IRS 벌금이나 이자를 피하려면 반드시 재정 전문가나 회계사와 상의 후에 가입하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