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상품 선택시 고려사항 Part 1

Things to Consider When Making Investment Decisions: Part 1

2018-04-21

Take into consideration your reasons for investing and determine your goals when making investment decsions.

For the original article, click here. 

재정 상품을 고를 때 신문이나 TV에 광고하는 재정전문인 여려 명에게 연락해 무작정 재정상품을 비교해보고 바로 투자결정을 하려는 분들이 있다. 이런 고객분들 가운데 자신의 상황을 재정전문가에게 충분히 전하지 않고, 투자 목적과 경험, 성향 그리고 세금이나 자산상황을 밝히지 않은 채 투자 상품과 이의 이익성만 가지고 의견을 구하는 손님들 때문에 난감한 적이 여러 차례 있었다. 또한 세금보고 마감 날짜에 맞춰 IRA나 SEP IRA를 막판에 만들려다 시간에 쫓겨 본인에게 맞지 않는 투자를 결정한 후 후회하는 경우도 종종 목격했다.

나에게 꼭 맞는 재정상품과 전문인을 선택하는데 있어 필요한 사항들을 정리해 보았다.

먼저, 투자목적이다.

투자 이익금을 ▷생활비로 사용할지 ▷이익금을 바로 재투자할지 ▷정해진 기간부터 일정한 금액을 조금씩 지출할지 ▷아니면 지속적으로 복리 투자해서 일시불로 한꺼번에 지출할지의 여부 ▷본인만을 위한 투자인지 ▷자녀나 손녀에게 대대로 물려줄 계획의 투자인지 등에 따라 달라진다.

따라서 투자를 고려할 때는 재정전문가와 회계사와 함께 개인의 투자 목적과 상황에 잘 맞도록 투자 옵션에 관해 신중히 의논한 후 결정하는 것이 안전하다.

이어 투자 기간이다.

대부분 단기간 투자라면 유동성 투자이므로 장기투자보다 안전하고 이익률이 낮은 경우가 많다. 짧은 기간 투자할 계획이라면 계약기간이 있는지 그에 따른 위약금 혹은 벌금(surrender charge/ penalty)이 있는지를 잘 확인해야 한다.

또한 투자를 시작하기 전에는 투자비용을 제외한 연간 이익률이 어떨지 미리 알아보고 단기 투자와 장기 투자의 총 이익률을 비교해본 후 얼마만큼을 단기간 투자하고 얼마만큼을 장기간 투자할지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현명하다.

그리고 본인의 투자성향도 고려해야 한다.

아무리 이익률이 좋고 옆집 앞집 모든 친지가 다 투자한 상품이라도 본인 성향에 맞지 않으면 하지 말아야 한다. 예를 들어 증권 같은 경우 올라갈 때만 생각하고 내려갈 때 불안해하는 성격이라면 증권투자가 맞지 않다.

투자할 때 이런 저런 점을 비교하는 것이 복잡하다고 생각해 아예 투자를 포기하고 이익률이 거의 없더라도 무조건 은행에 긴 시간동안 많은 금액을 예치하는 분들이 있는데 이것도 바람직하지 않다.